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운동상식

유산소vs무산소 2편. 유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 어느것을 먼저 해야할까?

by joyful55 2020. 12. 11.

먼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운동의 형태가 아닌 운동의 강도로 구분하여 보겠습니다.

만약 2분동안 지속할수 있다면 유산소운동

2분이상 지속할수 없다면 무산소 운동으로 구분하겠습니다.

즉 런닝머신을 달릴때 전력질주로 달린다면 2분이상 달릴수 없기때문에 무산소 운동이라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부상의 위험을 방지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 운동 전 후 워밍업과 쿨다운을 위한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필수라는 점을 알고계시고 본 운동에서의 유산소와 무산소운동의 순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운동 목적에 따라 운동의 강도나 순서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지만 저는 다이어트가 목적이신분들이나 근육량 증가가 목적이신분들 모두 무산소 운동을 먼저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운동을 통해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소진하길 원하실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없애고 싶은 이 지방들은 중성지방으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글리세롤과 유리지방산으로 분해시킨뒤에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되는데 이 과정이 비교적 복잡하고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간과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과 혈액내에 녹아있는 포도당을 활용해 즉각적으로 에너지원으로 동원할수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은 짧을시간에 빠르게 에너지를 뽑아쓸수있는 탄수화물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유산소운동은 오랜시간 지속할수 있기때문에 처음 탄수화물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다가 점차 지방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유산소운동을 먼저한다면 유산소 운동시에 탄수화물 에너지원을 소진시켜버려 웨이트 트레이닝시에 탄수화물 에너지원이 부족하여 강도높은 트레이닝을 실시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을수 있습니다.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한 에너지를 소진하실경우 탄수화물은 근육을 만드는데 이용되어 근육량 증가 및 기초대사량 증가에 도움을 주고 탄수화물 에너지원이 고갈되었기때문에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비율이 증가하게 되는것입니다.

 

때문에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탄수화물을 빠르게 고갈시켜내면 지방의 사용을 촉진시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이어트가 목적이신 경우 약 40~60분의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 이후 30분 이상의 중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인체는 무산소 운동시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젖산은 무산소 운동시 근육내에 축적되는 산성물질로 근육에 피로감을 주고 근육통을 유발한다고도 알려져있습니다.

(젖산이 근육통을 유발한다는 논점에 대해서는 아직도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약 10분정도의 유산소 운동은 이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을 제거하는데도 탁월합니다

 

체중증가 및 근육량 증가가 주 목적이시라면 40분~60분의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 이후 약 10분간의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통해 피로물질을 제거하며 쿨다운 해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말씀드린 방식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글리코겐, 즉 탄수화물 에너지원을 완전히 고갈시킬 만큼 높은강도의 운동을 소화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조금 더 화이팅하셔서 효율적인 운동을 통해 멋지고 건강함 몸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joyful55.tistory.com/47

 

유산소vs무산소 1편. 칼로리 소모량 어느것이 더 많을까?

편의상 무산소 운동을 일반적인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구분하겠습니다. 우리는 건강관리와 다이어트, 근육량 증가 등등 다양한 이유로 운동을 합니다. 그중에서도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처럼

joyful5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