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운동상식

프리웨이트 와 머신운동 차이, 어떤운동이 더 좋을까?

by joyful55 2020. 11. 3.

요새 헬스장에 가보면 다양한 웨이트 머신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흔히 보이는 운동기구들도 있고 어떻게 운동하는 건지 가늠도 안되게 생긴 운동기구들도 즐비하죠

캘리포니아 골드짐

우리가 헬스장을 찾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대부분 건강을 위해서 혹은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서 헬스장을 등록하셨을 겁니다.

 

그럼 우리는 덤벨 바벨 등을 사용하는 프리웨이트와 헬스기구를 이용한 머신 운동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과거에는 머신 웨이트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겠지만 시간이 지나고 사람들에게 헬스,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생기며 헬스기구가 점점 발전해 왔습니다.

 

오늘은 프리웨이트와 머신 웨이트의 대표적인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리웨이트의 장점입니다.

1. 다양한 동작을 통해 근육에 자극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2. 좁은 공간에도 활용도가 높다.

3.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운동할 수 있다.

4. 다양한 근육을 함께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프리웨이트의 단점

1. 비교적 난이도가 높다

2. 비교적 부상의 위험이 높다.

3. 중량 변경이 불편하다.

4. 원하는 근육만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기 어렵다.

 

헬스머신을 이용한 머신 웨이트 트레이닝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교적 난이도가 낮다

2. 비교적 부상의 위험이 적다.

3. 중량 변경이 용이하다.

4. 원하는 근육만을 집중적으로 자극시키기 용이하다.

 

머신 웨이트의 단점

1. 설계된 대로만 운동이 가능하며 높이나 위치에 따라 개인의 특성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2.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3. 프리웨이트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든다.

4. 다양한 근육을 함께 발달시키기에 불리하다.

 

비용이나 공간의 차지 등의 문제는 회원님들이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때문에 여러분이 보셔야 할 것은

1. 난이도 2. 편의성 3. 부상의 위험 4. 근육의 발달 네 가지 정도인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제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난이도 부분입니다.

운동 초보자들께서 근육의 자극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머신 웨이트가 단연코 유리합니다.

하지만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체운동 시에 스쿼트를 하지않고 레그프레스만을 했다고 가정했을때 레그프레스를 200kg으로 운동하실 수 있는 분이 스쿼트를 200kg으로 하실수 있을까요? 아니 100kg으로라도 하실수 있을까요? 저는 못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프리웨이트인 스쿼트시에는 단순히 하체 근육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의 다양한 근육들을 합께 사용하게 됩니다. 자극이 잘 느껴진다고 해서 머신 웨이트만 실시하신다면 허벅지 근육은 잘 발달하겠지만 신체의 전반적인 밸런스가 깨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편의성 부분입니다.

편의성만 따진다는 머신 웨이트의 압승이라고 생각합니다.

피라미드 세트 드롭 세트 혹은 준비운동세트 등 중량판의 핀만 옮겨놓으면 바로바로 중량 변경이 가능합니다.

파워 렉에서 벤치프레스를 하기 위해 벤치를 세팅하고 중량 봉의 높이를 조절하는 등의 수고로움도 덜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부상의 위험입니다.

프리웨이트도 올바른 자세로 수행하신다면 부상의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반대로 머신 웨이트에서도 엉뚱한 자세로 운동하신다면 부상을 당하실 수도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였던 난이도의 문제로 초보자일수록 프리웨이트에서 올바른 자세로 수행하기 어려우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부상의 위험도 초보자일수록 높아지게 되겠죠.

하지만 프리웨이트는 상급자뿐만 아니라 초보자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때문에 낮은 무게에서부터 자세를 연습하시며 점차적으로 중량을 높여나가셔야 합니다. 내가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는지 조차 알 수 없는 초보자분들도 계신데 그 때문에  운동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퍼스널 트레이닝을 추천합니다.

 

네 번째는 근육을 발달입니다.

만약 내가 가슴근육 하나만을 키운다고 한다면 벤치프레스보다 머신 웨이트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의 아름다움은 무작정 큰 근육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밸런스 있게 발달된 근육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건강도 신체의 전반적인 근육이 함께 성장하면서 따라오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프리웨이트를 메인으로 운동하시고 자신에게 부족한 부위나 약한 부위의 근육을 추가적으로 머신을 이용해 운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느끼셨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프리웨이트를 더 선호합니다. 기본적으로 프리웨이트를 하실줄 아신다면 머신을 다루는 법은 쉽게 익히실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머신 운동을 싫어하진 않습니다. 프리웨이트는 머신 운동의 한계를, 그리고 머신 운동은 프리웨이트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의 트레이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트레이닝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프리웨이트를 메인으로 운동하시길 추천합니다. 괜히 3대 운동 5대 운동이라는 이름이 붙는 게 아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