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운동상식

웨이트 트레이닝의 3요소, 휴식의 중요성

by joyful55 2020. 10. 12.

우리는 몸만들기에 열광하고 멋진 몸매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그 노력에는 열심히 쇳덩이를 들고 땀을 흘리며 유산소 운동기구를 탑니다.

처음에는 운동을 하루하루 나가는 것조차 힘들지만 어느새 운동이 나의 취미가 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탈출구이자 활력소가 됩니다.

운동에 흥미가 생기고 몸이 조금씩 변해가며 욕심이 생기고 운동을 하루라도 안 나가면 좀이 쑤시기도 합니다.

 

 

매일매일 먹고싶은 음식은 산더미 같지만 꾹꾹 참아가며 복합 탄수화물과 단백질, 야채를 섭취합니다.

뻑뻑한 닭가슴살도 아름다운 몸매를 상상하며 쑤셔넣습니다.

 

그런데 혹시나 휴식에 대해서 신경 써보신 적 있나요?

 

웨이트 트레이닝의 3요소는 운동, 영양, 휴식입니다.

 

물론 운동과 영양섭취는 중요하지만 휴식 또한 중요합니다.

 

근육을 만드는 과정은 운동을 통한 자극으로 인해 근섬유에 미세한 상처가 생기고 그 상처가 회복되면서 더 강한 근육으로 합성합니다.

그 근섬유의 상처 회복을 위해 양질의 영양소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헬스장에서 가장 많이 수행하시는 분할 루틴은 3 분할입니다.

3 분할 운동을 하는 이유는 근육의 회복시간을 벌어주기 위함입니다.

오늘 가슴운동을 하고 나서 내일 등 운동 모레 하체운동을 하며 등, 하체를 운동하는 이틀간 가슴 근육에 회복을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회복해야 할 것은 찢어진 근섬유뿐만 아니라 근신경도 회복해야 합니다.

매일매일 쉬지 않고 운동을 하다 보면 어느새 중량이 늘지 않고 정체되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시점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휴식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휴식이 너무 부족하면 부상의 위험성도 증가합니다.

 

과학적인 운동 프로그램들을 보면 휴식도 과학적으로 설계되어있습니다.

 

하루라도 운동을 안 하면 근손실이 올 것 같고 불안해하시는 분들.... 휴식을 가지셔야 합니다.

혹시나 방학한 학생분들이 하루에 두 번 운동하는 이중 분할 프로그램을 수행하실 때는 낮잠시간을 필수적으로 가져가시길 권장합니다

 

 

 

그런데 이런 말씀드리면 좀 쉬엄쉬엄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시죠?...

아니에요 더 열심히 하셔도 됩니다ㅎ
아직 우리는 그렇게 많은 회복이 필요할 만큼 충분한 강도의 트레이닝을 하고 있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권장하기로는 주 5일~6일 운동하시고 영양섭취 잘하시고 주말에는 운동 생각 잊으시고 푹 쉬신다면 충분한 휴식과 회복을 가져가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평상시에도 본인의 생활패턴에서 불필요하게 늦게 주무시지만 않는다면 (스마트폰을 보다가 늦게잔다던가 하는...)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 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