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트레이닝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VS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차이

by joyful55 2020. 10. 6.

헬스에는 3대 운동이라 불리는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가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운동하시는 회원님들을 보면 일반적으로 스쿼트는 백 스쿼트 그중에서도 하이바 스쿼트를 수행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으신 것 같고

벤치프레스는 플랫벤치 프레스를 가장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데드리프트는 루마니안 데드리프트와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거의 7:3 정도의 비율로 수행하시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뭐고 컨벤셔널 데드리프트는 무엇이냐

일단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사실 데드리프트의 이름으로만 봐도 데드리프트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데드리프트(DeadLift)는 바닥에 멈춰있는 물체 (Dead Load)를 들어 올린다(Lift)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헬스장에서 많은 분들이 데드리프트 라면서 수행하시는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바닥까지 내려가지 않습니다.

(루마니안 데드리프트의 어원은 루마니아의 역도선수 '니쿠 블라드'가 처음 시범을 보이며 퍼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반면 컨벤셔널 데드리프트는 바닥에서부터 바벨을 끌어올립니다.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그럼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사실 데드리프트가 아니니까 하지 말아야 하나?? 당연히 아닙니다.

운동 목적에 따라 훌륭한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스모 데드리프트도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루마니안과 컨벤셔널의 차이만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가장 큰 차이점인 바닥에서부터 들어 올리냐 위에서부터 내렸다가 들어 올리냐의 차이입니다.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를 일반적으로 정강이까지 내리긴 하지만 그럼 바닥까지 내리면 되는 거 아니냐고 물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둘의 차이는 가동범위의 차이만이 아닙니다.

바닥에 멈춰있는 바벨을 들어 올리는 컨벤셔널 데드리프트는 드는 순간에 근육이 최대로 수축하며 힘을 발휘합니다. 즉 들어 올리는 짧은 순간에 전신에서 최대의 힘을 한 번에 발휘하여 리프팅합니다.

반대로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서서히 근육에 텐션을 가하며 근육을 이완시키고 근육의 탄력을 이용해 반동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굳이 나누자면 반복적으로 근육에 자극을 가해야 하는 보디빌딩 스타일에는 루마니안 데드리프트가 좀 더 어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사용하는 근육도 다릅니다.

컨벤셔널 데드리프트는 얼핏 바벨만 치우고 보면 스쿼트와 비슷한 자세입니다. 하체에서부터 힘을 끌어올려 둔근(엉덩이)과 코어의 힘을 주로 사용합니다. 반면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햄스트링과 둔근 척추기립근을 주동근으로 하여 인체 후면에 전체적으로 강한 자극을 줍니다. 인체의 후면에 위치한 등(광배근) 운동 루틴에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를 많이들 포함시키는 이유일 것 같습니다.

 

헬스장에서 루마니안 데드리프트가 더 많이 보이는 이유는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바로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수행 시 바닥에 내려놓는 동작에서 바벨과 원판이 굉음을 내며 주변의 인상을 찌푸리게 합니다...(그래도 요새는 꽝 데드라고 불리는 컨벤셔널 데드리프트가 가능한 헬스장도 많아졌고 파워리프팅이나 크로스핏을 전문으로 하는 체육관이 많아 져서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수행자의 비율이 늘어나긴 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두 가지 방식의 데드리프트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간다면 데드리프트는 거의 온몸의 근육을 동원하며 수행하다 보니 다양하게 변형된 동작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컨벤셔널이 좋다 루마니안이 좋다 혹은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그렇게 하면 안 된다 하는 말보다는 부상당하지 않는 안전한 자세 내에서 꾸준히 수행하신다면 운동 수행능력과 근육에 변화가 충분히 일어날 거라고 생각합니다.